Solus에 아이콘 추가하기

Solus는 제가 현재 쓰고 있는 리눅스 배포판 이름입니다. 현재 Solus 3 budgie 버전을 쓰고 있죠. 간단히 장점 몇 개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ajor Update가 없고 소규모 업데이트만 꾸준히 있다.
  2. 웬만한 프로그램은 모두 Software Center에 있어서 클릭만 하면 설치가 된다.
  3. 터미널 기본 프로파일이 아름다워서 달리 설정할 필요가 없다.
  4. 우분투와 구조는 비슷해서 검색하기 수월하다.
  5. 개발진이 매우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줘서 항상 최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1번이 가장 큰 이점인데 Ubuntu처럼 버전업할때마다 클린 설치를 하지 않아도 단순히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만 입력하면 됩니다. 
sudo eopkg up
개발진이 망하지 않는 한 영원히 이런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Solus는 우분투와 비슷하여 Solus로 검색했을때 나오지 않는 질문은 Ubuntu로 검색해서 참고하면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여기서 다룰 Icon 추가 역시 Ubuntu의 것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일단 제가 이번에 설치하였던 아름다운 Markdown 에디터인 Typora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tar.gz 형식의 파일을 압축을 풀면 안에 실행파일 및 여러 파일들이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항상 실행하고 싶다면 연동되는 Symbol (일종의 바로가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udo ln -s /path/to/dir/typora /usr/bin/typora
이렇게 만들게 되면 항상 어디에서든 typora 를 치기만 하여도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GUI 프로그램은 이것만으로는 만족이 불가능합니다. 터미널이 켜져서 유지되는 광경은 별로 보기 좋은 광경이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메뉴에 Icon을 추가하고 싶은 욕구가 자연스레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아이콘 파일은 blabla.desktop 의 형식을 갖습니다. 그리고 이 파일들은 Solus의 경우 모두 /usr/share/applications/ 에 들어있죠. 따라서 일단 그곳으로 가서 파일을 추가해봅시다.
[Desktop Entry]
Name=Typora
Comment=Open Typora
Exec=typora
Icon=typora
Terminal=false
Type=Application
Categories=Development;
하나하나 설명해보도록 하죠. 맨윗줄의 [Desktop Entry]는 필수입니다. 이것이 빠지게 되면 메뉴에 올라오지 않습니다. Name, Comment는 이름과 주석이고 Exec은 실행명령어입니다. 우리가 위에서 Symbol을 등록했기에 typora 라고 치기만 하면 실행이 되니 위와 같이 적어놓앗습니다. Icon은 그냥 적어주시면 될 듯 하고 Terminal = false 라는 것은 터미널을 띄우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타입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Categories는 메뉴에서 분류하는 카테고리 중 어떤 것으로 들어갈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미 있는 카테고리를 해도 좋고 새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저는 위의 파일을 작성하여 typora.desktop 으로 /usr/share/applications 에 저장하였습니다. 실행은 아주 잘 되니 애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